메뉴 건너뛰기

광주YMCA 창립 100주년 기념행사 선포 기자회견이 10월 5일(월) 11시, 광주YMCA 무진관에서 열렸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에게 드리는 글

광주YMCA는 1920년 7월 29일 3・1독립운동 이후 시대의 부름에 따라 최흥종 목사를 비롯한 젊은 선각자들이 창립하였으며, 2020년 올해 창립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광주YMCA와 100년을 함께하면서 지켜주시고 도와주신 회원님들과 광주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
광주YMCA는 초창기부터 민족의 자각을 목표로 삼고 농촌계몽과 청소년지도자훈련, 교육사업, 시민복지향상을 위한 사업을 전개했습니다. 민주주의가 억압당하던 시기에 YMCA는 민주주의와 정의와 인권을 실현하려는 사람들의 의지처였고, 교육민주화운동의 산실 노릇을 했습니다. 5·18 때 많은 YMCA 구성원들이 운동에 참여했으며 무진관 강당은 당시 시민군 훈련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87년 6월항쟁 이후 시민운동이 확장되면서 많은 시민단체와 시민운동가들이 YMCA와 함께 했습니다. 시민참여와 자치운동은 중요한 실천과제였습니다. <시민논단>, <시정지기단>, <시민단체협의회> 등 시민운동과 아울러 청소년들의 정치참여운동도 벌였습니다. YMCA는 민주적 시민사회의 자원을 공급하는 샘물이었습니다.

광주YMCA는 새로운 100년도 YMCA를 넘어, 시민사회와 지역과 함께 할 것입니다. 생명과 평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 사회적 약자에 대한 책무, 남북 공생과 통일시대의 준비, 건강하고 창조적인 청소년, 따뜻하고 정의롭고 민주적인 광주공동체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한번 광주YMCA 회원님들과 시민여러분들게 감사인사 드리며 100년을 넘어 새롭게 다시 출발하는 YMCA에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2020년 10월 5일
광주YMCA 창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